장기간의 추석 연휴는 국민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했지만, 예상치 못한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 서비스 접근성 확보는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의료기관 운영이 축소되는 연휴 기간 동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119 구급상황관리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소방청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빈틈없는 구급상황관리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고 14일 전했다.
이러한 성과는 단순히 비상근무체계 유지에 그치지 않았다. 연휴 기간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상담 인력을 204명(60.4%) 보강했으며, 수보대(상담 전화를 받는 자리)를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하여 운영했다. 이는 늘어나는 상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 조치를 위한 필수적인 조치였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상담 전화만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활용한 적극적인 병원 선정으로 구급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환자에게는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응급대처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불필요한 의료 자원 낭비를 막고 긴급한 환자에게 의료 자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실제로 추석 연휴 동안 119 상담은 모두 5만 6151건, 일평균 8022건으로 평시(4616건) 대비 73.8%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가장 상담이 많았던 날은 6일 추석 당일이었으며,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 59.8%,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들이 연휴 기간 중 의료 정보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보였으며,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이러한 정보 제공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음을 방증한다. 더 나아가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이송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가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었다.
이러한 협력 체계는 실제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소생에 잇달아 큰 역할을 했다.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배뇨장애 및 의식저하 소아(20개월, 남) 환자와 장중첩증이 의심되는 소아(7세, 남)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을 신속하게 선정하여 소방헬기로 긴급 이송하는 데 성공했다.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에서 출산을 지원함으로써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켰다. 또한,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육지 의료기관으로 신속하게 이송하여, 생명과 직결되는 ‘골든타임’ 안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방청은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이와 함께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효율적인 체계로 개선하여,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응급이송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며,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정책적 노력은 추석 연휴뿐만 아니라 향후 모든 긴급 상황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