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서 공연예술의 불꽃이 움츠러들고 있다. 서울을 제외한 지역의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만남이 원활하지 못해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 생태계의 자생력 약화는 지역 문화 향유 기회의 불균형으로 이어지고, 우수한 예술 작품이 전국으로 퍼져나가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의 공모를 시작하며, 지방 공연예술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공모는 서울 외 지역에 소재한 민간 공연단체와 공공 공연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의 제작 완료 후 유료로 상연된 공연 작품을 지원한다. 과거에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각각 별도로 지원받거나 매칭되는 방식이 복잡하게 이루어졌다면, 2026년 사업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공모 구조를 전면 개편했다. 가장 큰 변화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균형 있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양측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하는 신청 절차를 도입했다는 점이다. 신청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복잡한 심의 과정 없이, 총예산 범위 내에서 단체, 작품, 시설 기준에 따라 상호 선택한 공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절차가 간소화되었다.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 작품, 시설의 자격 요건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관리 및 지원 역할을 수행하며,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직접 계약을 체결해 협의·운영하게 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참여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기존 ‘이(e)나라도움’ 시스템 대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이 플랫폼은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소규모 공연장이나 인지도가 낮은 신생 예술단체도 작품과 시설 정보를 적극적으로 올려 교섭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올해까지 구분하여 진행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더욱 단순화했으며, 예산이 남을 경우 추가 공모를 진행하여 지원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이번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이 전국적으로 원활하게 유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공연단체의 자생력이 강화되고, 지방의 관객들은 더욱 다채로운 문화 향유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문체부 예술정책관 신은향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게 해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밝히며, “사업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해 더욱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은 내달 25일까지 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www.gokams.or.kr)을 통해 접수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