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게임 산업은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국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와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게임 산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세계와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게임 내 재화 획득을 위한 노동 시간 등에 대해 질문하며, 게임이 단순한 가상 세계를 넘어 현실 경제 및 사회 구조와도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선언하며, 문화산업의 중요한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과 마인드 셋이 변화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오락이 아닌 산업적인 관점에서 재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게임 산업을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 이 대통령은 신중한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더불어 고용된 노동자들이 혹여라도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의 핵심 과제로서, 노동 시간 문제에 있어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로운 해결책을 찾아야 함을 시사한다.
이어진 비공개 토의에서는 더욱 구체적인 산업 진흥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활용하여 작은 회사들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게임 산업으로서의 진흥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며 현실적인 지원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 시간 집약적인 작업의 특성, 문화 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다중 활용)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논의들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고, 세계적인 문화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