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타르 HBKU(Hamad Bin Khalifa University)가 2025년 9월 28일부터 29일까지 도하에서 ‘AI 윤리: 기술과 다양한 윤리 전통의 융합’이라는 주제로 국제적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컨퍼런스는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함께 AI 윤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짐에 따라, 기술 발전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문화적 관점에서 AI 윤리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HBKU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 카타르를 포함한 중동 지역의 AI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BKU는 특히 AI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컨퍼런스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 기업 관계자, 정책 입안자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AI 윤리 관련 정보 교류를 촉진할 계획이다.
컨퍼런스에는 인공지능 윤리, 법학, 철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2025년 9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되는 컨퍼런스에서는 AI 시스템의 개발, 윤리적 문제, 규제, 책임, 투명성, 공정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컨퍼런스 프로그램에는 ‘AI 시스템의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윤리적 책임’, ‘AI 기반 의사 결정 시스템의 편향성 문제 해결 방안’, ‘AI 기술의 발전이 사회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AI 윤리 규제 및 정책 방향’ 등 실질적인 논의를 위한 세션들이 포함될 계획이다. 또한, AI 윤리 관련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기술 발전과 윤리적 가치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HBKU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AI 기술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AI 기술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컨퍼런스 종료 후, 논의 결과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AI 윤리 관련 정책 수립 및 실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과 협력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등록 및 프로그램 상세 정보는 HBKU 웹사이트([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