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국세청은 납세자의 세금신고, 환급금 지급 개선을 위해 적극행정을 추진하여 미수령 국세환급금 문제를 해결하고 납세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했습니다. 핵심은 복잡한 신고 절차와 환급금 지급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있었습니다.
첫째, ‘증여세 원클릭 간편신고 서비스’ 도입을 통해 증여세 신고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자동 채움 기능 확대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증여세를 신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신고 편의 향상으로 이어져 납세자의 신고 부담을 현저히 낮추는 데 기여했습니다.
둘째, ‘인적공제 요건 확인·신고 서비스’를 홈택스에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인적공제 요건을 확인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에는 복잡한 인적공제 요건 확인 과정에서 납세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으나, 홈택스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요건을 확인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신고 편의성을 제고했습니다.
셋째, ‘미수령 국세환급금 지급을 위한 노력’으로 QR코드를 활용한 홍보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컵홀더와 지역 소주병 라벨에 QR코드를 삽입하여 ‘국세환급금 찾기’ 화면으로 바로 연동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납세자들이 환급금을 쉽게 찾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총 3천여 건의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지급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 향상을 위해 일반우편 발송 송달률 제고, 이해하기 쉬운 컬러와 직관적인 문구를 봉투와 안내문에 추가하는 등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2025년 4월에는 41%였던 미수령 환급금 수령률이 2025년 5월에는 60%, 2025년 6월에는 67%로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전담직원의 행정력 절감 및 비용 축소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납세자의 편의성이 증대되었으며, 재산권 보호와 국고 귀속 예정이었던 환급금이 납세자에게 지급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국세청은 적극적인 행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납세 편의를 증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