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세 시대, 늘어나는 수명만큼 심화되는 사회적 문제 중 하나는 바로 돌봄의 어려움이다. 점차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가족과 사회 모두에게 돌봄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질 높은 돌봄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영리 사단법인 루트임팩트(대표 허재형)가 2025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루트임팩트는 오는 9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3일간 헤이그라운드 성수 시작점에서 ‘2025 체인지메이커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는 ‘시대공명 : 길어지는 삶, 달라진 질문들’로, 100세 시대의 삶의 질과 돌봄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즉, 급증하는 돌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100세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돌봄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컨퍼런스에서는 100세 시대를 맞아 새롭게 제기되는 다양한 질문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컨퍼런스를 통해 제시될 다양한 해결책은 단순히 기존 돌봄 시스템의 개선을 넘어,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새로운 돌봄 모델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고령화 사회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모든 세대가 존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나아가, 이번 컨퍼런스에서 논의되는 내용과 제시되는 해결책들이 향후 정책 결정 및 사회적 논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100세 시대의 돌봄 문제 해결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