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의 청렴 교육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어린 시절부터 청렴의 가치를 심어주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국민권익위원회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함께 미래세대 청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초 · 중 · 고등학생들의 청렴 의식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 청렴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구체적인 협력 과제로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에서 개발한 청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또한, 청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과제를 함께 발굴하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부패 취약 분야를 개선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유철환 위원장은 “한 알의 작은 씨앗이 자라나 아름드리나무가 되듯이, 청렴의 가치를 어린 시절부터 체득한 학생들은 우리 사회 곳곳을 청렴하게 성장시킬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더불어 “국민권익위원회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청렴 교육을 통해 청렴이 학생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히며, 이번 협력이 미래 사회의 청렴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임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