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현장에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간의 통합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교육 현장에서는 여전히 형식적인 장애 이해 수업이 이루어지거나,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러한 상황은 장애 학생에 대한 차별을 예방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교육부의 후원을 받아 ‘2025년 교육과정 연계 장애이해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하며 학교 현장의 혁신을 이끌고자 한다. 이번 공모전은 제6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2023~2027)의 중요한 일환으로 추진된다. 이는 단순히 장애 이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을 넘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확산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려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공모전은 유·초·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장애 이해 수업 사례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우수 사례들이 교육 현장에 널리 공유된다면, 획일화된 장애 이해 교육에서 벗어나 각 학교의 실정에 맞는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장애 학생의 교육권을 신장하고 비장애 학생들의 장애 인식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모든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포용적인 교육 공동체를 만드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