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중요해지는 평생학습 시대에, 경제적 어려움이나 지역적 제약으로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접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높은 교육비와 접근성의 어려움은 개인의 성장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 K-MOOC입니다.
K-MOOC(케이무크)는 Korean(한국형), Massive(수강인원 무제한), Open(모든 사람이 무료로 수강 가능), Online(웹 기반 인터넷 수강), Course(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된 교육 코스)의 약자로, 대학 수준의 다양한 강좌를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AI·디지털 분야부터 인문, 사회, 공학, 예체능, 의약, 자연 과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의 강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합니다. 특히, AI 활용 능력이나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같은 최신 기술 관련 강좌도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K-MOOC는 단순한 강좌 제공을 넘어, 실질적인 학습 성과를 위한 다양한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과 교육기관이 협력하여 단기 직무교육을 제공하고, 수료 시에는 직무능력인증서를 발급하여 취업 경쟁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또한, 교양 강좌 수료 시 이수증을 발급하고,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학습과정’으로 승인된 강좌의 경우 학점 인정도 가능합니다. 서울대 심리학과 한소원 교수의 ‘심리학과 인공지능’, 이화여대 법학과 서을오 교수의 ‘시민생활과 법’, 제주대 초등교육과 연준모 교수의 ‘모두를 위한 난독의 이해와 읽기문해력 교육’, 순천향대 AI빅데이터학과 노병준 교수의 ‘Chat GPT를 이용한 나만의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동아대 의과대학 정나영 교수의 ‘의사가 알려주는 우리 몸의 진짜 이야기’, 그리고 연명흠·이민·윤나리 교수의 ‘디자인의 이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질 높은 강의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tvN, EBS, TV조선, JTBC 등 유명 방송사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강좌들은 자막, 더빙, 수어 지원을 통해 더욱 폭넓은 시청자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tvN의 ‘tvN 놀라운 증명 일상을 바꾼 우주기술 – 궤도’, EBS의 ‘위대한 수업4(GREAT MINDS) 일본은 왜 가난해졌나’, TV조선의 ‘거인의 어깨 이순재’, JTBC의 ‘차이나는 K-클라스 세상 ‘힙’한 요즘 노래, K-민요(이희문)’ 등의 강좌가 좋은 예시입니다.
K-MOOC는 단순히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넘어, 경제적·지리적 제약 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역량 강화와 사회적 이동성 증대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국민들이 K-MOOC를 통해 자신의 꿈을 펼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