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 수출 규제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18일(목)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글로벌 화장품 수출규제·관세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며, 관련 애로사항 해소에 나섰다.
이번 세미나는 매년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분야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 과정에서 겪는 핵심적인 문제, 즉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수출국의 복잡하고 까다로운 수출 규제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 ’24년부터 중기부와 식약처가 협력하여 개최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국의 관세 부과 등으로 인해 화장품 수출 기업들이 겪는 관세 관련 애로가 더욱 심화된 상황을 반영하여, 화장품 품목별 관세 정보와 원산지 증명 등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국가별 화장품 품목 관세 정책 변화 및 대응요령’ 세션이 별도로 마련되었다.
세미나에서는 구체적으로 미국 화장품 규제현대화법(MoCRA)에 따른 규제 동향과 주요 통관 거부 사례를 심도 있게 다루었다. 더불어 유럽(영국 포함) 및 중국과 같은 주요 화장품 규제 국가들의 핵심 규제 내용과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할랄 제도와 관련된 국가별 차이점 및 효과적인 대응 방안 또한 소개하며, 기업들이 화장품 수출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규제 장벽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했다. 이와 더불어, 참여 기업들은 현장의 규제 및 관세 전문가들과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며 각 기업의 구체적인 수출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 지원을 받았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점점 강화되는 글로벌 화장품 규제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의 현재 위상을 유지하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중기부 또한 수출 규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식약처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 역시 “K-화장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전략적인 규제 외교를 펼치고, 안전성 평가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비관세 장벽에 대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진행된 다양한 강연 내용은 추후 중기부 수출지원센터 누리집(www.smes.go.kr/exportcenter),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 누리집(www.smes.go.kr/globalcerti), 그리고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helpcosmetic.or.kr)에 업로드되어 언제든지 상시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수출 규제 대응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