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해조류 양식 산업은 지속가능성이라는 큰 난제에 직면하고 있다. 해양 환경 변화와 더불어 효율적인 육상 양식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산업형 AI 플랫폼 및 솔루션 전문기업인 몬드리안에이아이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EU Horizon Europe 2025 국제 공동 연구사업에 참여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지속가능 스마트 해조류 육상양식 및 바이오파이너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며, 9월 17일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몬드리안에이아이를 비롯한 국내외 산·학·연·관 14개 기관이 함께 뜻을 모았다. 이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조류 양식 산업 전반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바이오파이너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야심찬 계획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다.
이번 국제 공동 연구사업을 통해 몬드리안에이아이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해조류 육상 양식 시스템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조류를 활용한 바이오파이너리 시스템 구축은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해조류의 다양한 잠재력을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해조류 양식 산업의 환경적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