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항공유(SAF) 의무화 제도가 본격 시행을 앞두고 항공 운임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제도 운영 초기 단계에서는 SAF 도입으로 인한 직접적인 항공 운임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시장의 불안감을 진화하고 나섰다. 이번 발표는 SAF 도입이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인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항공 정책의 순조로운 안착을 도모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국토교통부는 SAF 의무화 제도 운영 초기에는 SAF로 인한 항공 운임 인상이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SAF 자체의 가격이 기존 항공유에 비해 높다는 현실적인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염두에 둔 조치로 해석된다. 즉, SAF 도입으로 인한 비용 증가분을 소비자에게 즉각 전가하기보다는, 정부나 항공사 차원에서 일정 부분 흡수하거나 단계적인 도입을 통해 충격을 완화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정책적 결정은 SAF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공업계의 부담을 줄이고, 동시에 국민들의 항공 이용 부담을 억제하여 정책 수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국토교통부의 발표는 SAF 의무화 제도가 단순히 환경 규제를 강화하는 것을 넘어, 경제적 영향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정책 설계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제도 운영 초기 항공 운임 인상 억제 방침은 SAF 전환에 대한 초기 저항을 줄이고, 장기적으로는 SAF 생산 및 공급망이 안정화됨에 따라 운임 부담이 자연스럽게 해소될 수 있다는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항공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국민들이 체감하는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거시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