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연합(EU)의 강화된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제도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완성차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세한 중소 자동차 부품 공급사들은 이러한 강화된 규제에 대한 이해도와 대응 역량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차량의 원료 채취부터 소재·부품 제조, 완성차 생산, 운행, 그리고 폐기 단계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한 대가 전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모든 온실가스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해야 하는 새로운 제도 도입은, 개별 부품 제조사들에게 측정 및 검증에 대한 복잡성과 기술적 요구사항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종합 지원사업을 9월 22일부터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중소 자동차 부품 공급사들이 유럽의 강화된 온실가스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제조 공정에서의 에너지 사용량 등 탄소 배출량 실측 조사 및 산정을 위한 현장 데이터 수집 △전과정평가 및 국제 검증 대응 방안에 대한 실무자 교육 △온실가스 다배출 공정에 대한 맞춤형 감축 자문 제공 등이다. 이를 통해 중소 부품사들은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하게 산정하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검증 절차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미 1차년도 사업을 통해 16개 중소 자동차 부품사를 선정하고 총 43개 부품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및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9월 22일에는 첫 지원 활동으로 부품 제조사 현장을 방문하여 공정 자료 등 핵심 현장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이처럼 국립환경과학원이 제공하는 종합적인 지원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환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모빌리티환경연구센터장은 “탄소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부품사 육성이 국내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하며, 이번 사업을 통해 개별 부품사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면밀히 분석하고, 배출량이 많은 공정에 최적화된 감축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연구진들은 2026년 5월까지 업계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 평가 교육과 감축 자문을 꾸준히 제공함으로써, 중소 부품사들이 제도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유럽의 강화된 탄소 규제에 대한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