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수학 교육 현장에서 ‘단순 계산 능력’ 중심의 학습 방식이 가지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문제의 답을 도출하는 과정보다는 결과 도출에만 집중하는 경향은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심층적인 수학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락원은 이러한 교육적 필요에 부응하여 ‘서울대 선배들의 똑똑필사! 초등 수학 문제 풀이 식 쓰기 3-1’ 교재를 새롭게 출간했다. 이 교재는 기존의 단순 계산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수학 문제 풀이의 ‘과정’을 손으로 직접 따라 쓰면서 학습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풀이 과정을 직접 손으로 써 내려가는 과정은 단순히 공식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 문제 해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학적 개념을 내면화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과정 중심’의 필사 학습을 통해 초등 수학 교육이 한 단계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접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풀이 과정을 따라가며 해답을 찾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장기적인 학습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