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국제 협약 및 강화되는 환경 규제 속에서 생산 과정은 물론 차량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원소재 채취부터 제조, 수송, 운행,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것이 기업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폐기물에서 재활용된 소재를 활용하여 성능은 기존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면서도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할 수 있는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였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스틸벨트는 타이어 내부에서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모양을 유지하고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핵심적인 부품이다. 기존 스틸벨트 제조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던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차·기아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기존 스틸벨트 제조 방식 대비 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기술은 성능 면에서도 기존 스틸벨트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우수한 성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즉, 친환경성과 고성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셈이다.
이번 현대차·기아의 재활용 소재 활용 타이어용 고강도 스틸벨트 개발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는 중요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이번 기술은 유사한 친환경 소재 개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향후 이 기술이 실제 차량에 적용되고 확대 적용될 경우, 자동차 타이어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폐기물 재활용 및 업사이클링 기술 도입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전 세계적인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