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을 명목으로 한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며 국민들의 금융정보가 심각한 위협에 노출되고 있다. 금융회사를 사칭한 이들 문자 메시지에는 악성 앱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 이용자가 이를 클릭할 경우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가 탈취될 위험이 매우 높다. 이러한 스미싱 범죄는 SMS와 피싱의 합성어로, 이용자를 속여 악성 URL을 클릭하게 함으로써 범죄에 악용하는 신종 사기 수법이다.
이에 따라 금융 당국은 소비쿠폰 신청을 빙자한 스미싱 문자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특히, 소비쿠폰 신청과 관련하여 금융회사에서 발송하는 공식 안내 문자에는 어떠한 URL도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만약 수신한 문자 메시지에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는 스미싱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절대 클릭해서는 안 된다.
또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는 물론, 소비쿠폰 신청을 이유로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즉시 해당 요구를 중단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의 경우, 휴대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자동 차단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만약 스미싱 문자를 수신했을 경우, 해당 번호를 ‘통합신고대응센터’에 신고할 수 있으며, 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112에 신고하고 지급정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
궁극적으로 금융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심차단 서비스와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신 및 비대면 계좌개설 시 본인이 모르는 무단 대출이나 신규 계좌 개설을 방지하기 위한 안심차단 서비스는 거래 중인 금융회사를 방문하거나 은행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본인이 인지하지 못한 휴대폰 개통을 사전에 차단하거나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예방 조치들을 통해 국민들은 증가하는 금융 사기 범죄로부터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