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격히 진행되는 초고령 사회 진입으로 노인 돌봄 및 건강 증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고령층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회복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의식 속에서 서울그린트러스트는 한국공항공사의 후원과 양천구청, 구립양천어르신요양센터의 협력을 통해 노인 요양 시설 내 치유 정원을 조성하고 특화된 정원 치유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는 ‘KAC 정원 치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고령층의 심신 건강 회복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KAC 정원 치유 프로그램’은 치유 정원 조성과 더불어 전문적인 정원 치유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참여하는 어르신들이 자연 속에서 오감을 활용하며 심리적 안정감과 신체적 활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서울그린트러스트는 풍부한 녹지 공간이 주는 치유 효과를 활용하여, 고령층이 겪을 수 있는 외로움, 우울감, 신체 기능 저하 등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조성된 치유 정원은 어르신들이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다양한 식물을 가꾸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전문 강사진이 진행하는 정원 치유 프로그램은 원예 활동, 명상, 자연 관찰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구성되어 어르신들의 인지 기능 향상과 정서적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궁극적으로 ‘KAC 정원 치유 프로그램’은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 복지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자연 친화적인 환경 속에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