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컬처의 인기 속에 올해 방한 외래객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외래객의 수도권 집중 현상과 국내 체류 여행일수 감소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한국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관광대국으로 발돋움시키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국 3000만 명을 넘어 글로벌 관광대국으로, 관광혁신 3대 전략’을 발표하고 나섰다.
이번에 발표된 관광혁신 3대 전략은 ▲방한관광 혁신 ▲국내관광 혁신 ▲관광정책·산업기반 혁신으로 구성된다. 방한관광 혁신을 위해서는 제2, 제3의 인바운드 관광권 조성을 목표로, 외래객이 여행을 시작하는 허브 도시와 근접 연계 도시를 묶어 ‘초광역 관광권’을 육성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관광권 홍보부터 여행지 선택, 숙박, 식음, 체험 등 관광객 여정에 따른 범부처 통합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지방공항 활성화, K-미식벨트 조성, 출입국 개선 등 다양한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외래객 1인당 소비 지출 증대를 위해 의료, 웰니스, 마이스(MICE) 등 ‘3대 고부가 관광’을 집중 육성한다. 의료관광은 전략 시장별 맞춤형 마케팅과 우수 유치기관 확대를, 웰니스 관광은 의료관광과의 연계를 통한 고급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마이스 관광은 국제회의 유치 확대와 더불어 주요 참가자의 방한 혜택을 확충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K-컬처의 인기를 활용하여 한류 팬덤을 한국 방문으로 이끌기 위한 방안도 마련되었다. 2030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수도권에 대형 공연형 아레나를 신규 조성하고, 종합 대중음악 체험 시설과 한류 체험 공간 등 K-콘텐츠 거점 공간을 구축한다. 게임, 영화, 뷰티 등 테마별 국제 이벤트 개최와 K-푸드로드 등 미식 연계 관광 활성화도 추진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외래객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여행허가(K-ETA) 한시 면제 혜택을 2026년 12월까지 1년 연장하고, 내년부터는 교통수단과 관광지 입장권을 통합한 외래객 전용 관광패스를 개발한다. 또한, 국가별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고려하여 모바일 결제 시 본인 인증 방식을 다원화하여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국내관광 혁신의 핵심은 ‘지역으로 가는 여행’ 수요 증대에 있다. 정부는 ‘반값여행’ 등을 통해 여행 경비를 지원하며, 농어촌 인구 감소 지역을 여행할 경우 경비의 50%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해준다. 연박 할인권과 섬 숙박 할인권을 신설하고, 지역 할인과 연계한 ‘관광주민제’ 및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을 통해 관광 생활 인구 확충에 나선다. 근로자의 국내여행 시 정부와 기업이 휴가비의 50%를 지원하는 ‘반값휴가’ 지원도 참여 기업과 근로자 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모두를 위한 여행’ 실현을 위해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무장애 관광자원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또한, 미쉐린 가이드를 패러디한 ‘핫스팟 가이드(가칭)’를 만들어 매력적인 관광지가 자발적으로 공유 및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정책 및 산업 기반 혁신을 위해 1970~1980년대에 제정된 낡은 관광법과 제도를 과감히 개편한다. 인공지능(AI)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지역 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관광기본법을 전면 개정한다. 1993년 도입된 관광특구 제도 또한 전면 개편하여 성장 잠재력이 있는 관광특구를 ‘글로벌 관광특구’로 지정해 국가 차원에서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지역 관광의 패러다임을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주도로 전환하는 것도 중요한 변화다. 관광개발사업의 예산 방식을 포괄보조금으로 전환하여 예산 편성부터 운영까지 지방자치단체에 자율성을 부여한다. 대신 정부는 타당성 검토부터 준공 후 운영까지 성과 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자체와 민간 주도의 지역 관광 펀드를 조성하고, 민관 협력형 관광개발 사업을 통해 관광산업에 민간의 자본, 기술, 운영 능력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혁신적인 정책들을 통해 방한 관광객 3000만 시대를 열고, 한국이 진정한 글로벌 관광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