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발생하는 불평등과 격차 심화, 디지털 기술의 무기화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 국가적, 국제적 차원에서 시급한 해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디지털 협력 기구(DCO) 회원국들은 제80차 유엔(UN) 총회 부대 행사로 열린 첫 고위급 디지털 협력 대화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재확인하는 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공동 성명은 DCO 회원국들이 직면한 공통의 과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담고 있다. 성명은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모든 국가가 공정하게 누릴 수 있도록 디지털 격차 해소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며, 지속 가능한 디지털 발전을 위한 국제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한다. 또한, 디지털 경제의 공정 경쟁 환경 조성과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 시장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 마련을 강조하며, 회원국 간의 정보 공유와 정책 조율을 통해 공동의 발전을 모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DCO 회원국들은 이번 공동 성명을 통해 디지털 협력이 단순한 기술 발전의 추구를 넘어, 전 지구적 문제 해결과 인류의 번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했다. 향후 DCO 회원국들은 이번 공동 성명에 담긴 원칙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추진하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경제 성장 촉진, 교육 및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 기후 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의 도전 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국가가 포용적으로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