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찾아오는 명절 연휴는 국민들에게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하지만, 의료기관의 휴무와 의료진의 부재로 인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어려운 문제점을 야기한다. 특히 명절 기간 동안 발생하는 위급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부재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생명과 직결되는 의료 공백의 위험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방청은 추석 연휴 기간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고 빈틈없는 구급상황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집중했다.
이번 추석 연휴 동안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위급 상황 발생 시 국민들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다.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상담 인력을 204명(60.4%) 보강했으며, 상담 전화를 받는 수보대 역시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상담 전화를 받는 것을 넘어,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불필요한 비응급환자들에게는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응급대처 방법을 안내하며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을 줄이고자 노력했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했다. 이는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한 수치로, 명절 기간 동안에도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았음을 시사한다. 상담이 가장 많았던 날은 추석 당일인 6일이었으며,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뒤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는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의료기관 접근성의 어려움과 건강 관련 문의가 집중되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특히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이송 병원을 선정하고 연계 대응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현장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는 더욱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었다.
이러한 체계적인 협력 시스템은 실제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들의 소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배뇨장애 및 의식저하 소아(20개월, 남) 환자와 장중첩증이 의심되는 소아(7세, 남)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으로 선정하여 소방헬기를 이용한 긴급 이송을 성공시켰다.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이 있는 임신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에서 출산을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켰다. 또한,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신속하게 이송함으로써 골든타임 안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소방청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현재 추진 중이다. 이는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더욱 지원하며,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시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응급 이송체계를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긴밀한 협력 덕분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불안감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이송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