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에서 새롭게 운영을 시작한 고객상담센터 1350은 근로자, 창업가, 퇴사자, 취업 준비생 등 다양한 계층이 겪는 고용 관련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무상으로 해결해주고 있다. 이는 복잡하게 얽힌 고용 정책과 제도를 일일이 파악하기 어려운 국민들의 답답함을 해소하고,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1350 고객상담센터는 크게 인터넷 상담(모바일 상담), 채팅 상담(실업급여 전용), 그리고 유선 전화 상담으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다. 각 상담 방식은 이용자의 편의와 문의 내용에 맞춰 최적의 해결책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먼저 인터넷 상담(모바일 상담)은 실시간 게시판 형태로 운영되며,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 방식은 등록된 상담 내용과 답변을 다른 이용자들도 열람할 수 있어 정보 공유의 장을 제공한다. 퇴사 예정인 근로자가 퇴직금 지급 지연 문제로 문의한 결과, 상담사는 지방고용노동관서 민원실 상담 후 진정 제기 등을 통해 도움을 요청할 것을 권유했다. 또한, 진정 제기는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받지 못한 경우에 한해 가능하며, 이를 위해 재직 중이라면 월급일 이후, 퇴직했다면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안내가 이루어졌다.
실업급여와 관련된 궁금증은 채팅 상담(실업급여 전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회사의 사장 변경으로 인한 실업급여 수급 자격 및 계산 방식에 대한 문의가 있었다. 상담 결과, 대표자가 변경될 때 기존 근로자가 그대로 승계되지 않는다면 실업급여 대상자에 포함되어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더불어 정년퇴직 예정자 또한 실업급여 지원 대상이 된다는 유용한 정보도 제공되었다.
유선 전화 상담은 ARS 또는 보이는 ARS 방식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문의하고자 하는 분야의 담당자와 직접 연결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상담 결과, 유형 1과 유형 2를 나누어 신청할 필요 없이 두 가지 모두 신청하면 유형 1 심사 후 해당하지 않을 경우 유형 2로 자동 심사된다는 점이 기존에 알려졌던 정보와 달랐다. 또한, 창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안내와 함께 국민내일배움카드와의 연계 방안이 제시되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담당자는 전국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며, 분실 시 재발급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유선 전화 상담은 세부 프로그램 추천 등은 직접적으로 안내하지 않으므로, 상담 전 관련 정보를 미리 찾아보는 것이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팁으로 제시되었다.
3가지 상담 방식을 종합적으로 경험한 결과, 1350 고객상담센터는 빠르고 정확한 대응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유선 전화 상담은 질문별 담당자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어 막힘없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이러한 1350 고객상담센터는 고용 관련 제도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