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을 방문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전산장애 대응 행정민원서비스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행정정보시스템이 광범위하게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민 생활과 행정 서비스 전반에 걸쳐 상당한 불편이 초래되었으며,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주요 서비스 장애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정보시스템의 마비는 단순한 기술적 문제를 넘어 행정 공백을 야기하고 국민 신뢰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지난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을 포함한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다. 특히 119안전신고 시스템의 복구는 긴 연휴 기간 동안 국민의 안전과 재난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의 중요 기록물을 관리하는 국가기록포털의 재가동은 정보 접근성 회복에 기여할 전망이다.
하지만 복구 작업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화재와 분진 피해가 심각한 일부 전산실의 시스템 복구를 위해 데이터 복구 후 대전센터 또는 대구센터에 신규 장비를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고 예비비를 편성하는 등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의 현장 방문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복구 작업을 최대한 단축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참여는 안정성 확보와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스템 중단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국민들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재개했다. 정부는 복구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국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시스템 정상화 시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가 행정전산망 장애로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다”고 밝히며, “필수적인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우선 순위를 두고 복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향후 유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정부의 총력적인 복구 노력과 근본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행정 서비스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