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방식이 전면 개정되면서 학생들의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이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과거에는 지필평가와 더불어 자잘한 수행평가가 성적 변별력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로운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생들이 학원 등 사교육에 의존하여 미리 답안지를 작성하거나 과제를 완성해오는 등 편파적인 준비 과정을 겪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었다.
새롭게 개정된 교육부의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학생들이 느낄 수행평가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의 암기식 수행평가나 과제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보다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학생들이 수업 시간 내에 직접 참여하고 활동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인 변화 내용은 교육청의 철저한 점검과 관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각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수행평가와 단순 암기식 수행평가는 운영되지 않도록 하는 방침이 확고히 적용된다. 이는 곧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는 이러한 변화의 긍정적인 효과를 뒷받침한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 평가 대신, 조를 이루어 활발하게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증가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글로 정리하는 활동도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 교과목에서는 단순한 답을 맞히는 것보다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문제를 탐구하고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을 모으는 포트폴리오 식의 평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생들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고 있다. 1학기 때와 달리 2학기에는 밤샘 공부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평상시 수업 태도와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감소했다는 증언도 나온다.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과목에서도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가 확산되고 있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다. 2학기부터 시행되는 수행평가 제도 개편을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압박감에서 벗어나, 수업 시간 내 충실한 참여와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실질적인 역량을 키워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