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 방식이 전면 개편된다. 기존의 과도한 사교육 의존과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모든 수행평가가 반드시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제도화된 것이다. 이는 성적 변별력 확보를 위해 지필평가 외 자잘한 수행평가가 과도하게 강조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다. 과거에는 영어 작문 수행평가를 위해 학원에서 답안지를 미리 작성해 오거나, 미술 만들기 과제를 집에서 완성해 오는 등 편파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수행평가 제도를 개정하여, 학생들이 겪는 부담을 완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도모한다.
이번 제도 개편의 핵심은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고 교육 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데 있다. 교육청은 학교별 자체 점검표를 통해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매 학기 시작 전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또는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학생들의 학습 방식에도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기존의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증가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빈번해지고 있다.
수학 교과목에서도 큰 변화가 감지된다. 과거 학원에서 기출 문제를 암기하여 답을 도출하는 데 집중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학생의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문제를 푸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제를 탐구한 후 질문을 작성하거나 과정들을 모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출하는 평가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1학기까지는 단기간 암기에 의존했지만, 2학기부터는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는 습관이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줄었다고 한다.
이처럼 수행평가 제도의 변화는 단순한 평가 방식의 변경을 넘어,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방식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교과목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에서도 과정 중심 평가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세심히 관찰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번 제도 개편을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학습의 부담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태도를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