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수증이 곧 복권이 될 수 있다는 대만의 사례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낯선 이야기다. 하지만 이제 대한민국에서도 소비 증진과 내수 활성화를 위한 유사한 정책들이 시행되며 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상생소비복권’은 늘어난 소비만큼 돌려받는 혜택을 통해 경제 활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단순히 소비를 장려하는 것을 넘어, 정부가 민생 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민들의 소비 여력을 증진시키려는 다각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최근 정부는 민생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소비 진작 정책을 연이어 발표했다. 그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지난 7월부터 시행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다. 이 정책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1차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일정 금액이 지원되었다. ‘회복과 성장의 마중물’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이 정책은 9월 말 2차 신청을 앞두고 있다. 특히 2차 지원에서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 국민에게 1인당 10만 원의 소비쿠폰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9월부터는 ‘상생페이백’ 제도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본인 명의의 국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국민이 대상이며, 작년(2024년) 대비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의 소비 증가분에 대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상생페이백 신청은 9월 15일부터 시작되었으며, 2025년 11월 30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앞서 언급된 ‘상생소비복권’은 바로 이 상생페이백과 연계된 또 다른 소비 진작 정책이다. 상생페이백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에도 응모되는 방식이다. 소비복권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누적 결제액을 기준으로, 5만 원당 1장의 쿠폰을 지급하며, 1인당 최대 10장까지 응모할 수 있다. 정부는 총 2,025명을 추첨하여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억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1등 10명에게는 각 2천만 원, 2등 50명에게는 200만 원, 3등 600명에게는 100만 원, 4등 1,365명에게는 10만 원이 지급된다. 다만 1등 당첨의 경우, 비수도권 지역에서 5만 원 이상 소비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수도권에서만 소비한 경우 2등부터 4등까지의 당첨만 가능하다.
상생소비복권은 내수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기에 사용처에 유의해야 한다.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온라인 거래,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 사용한 금액은 인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통시장이나 지역 상점에서 소비하는 것이 복권 응모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복학한 동생과 함께 학교 근처 마트와 전통시장을 방문해 생필품과 간식을 구매했다. 어차피 해야 할 소비라면 혜택까지 챙기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었다. 동네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상생소비복권 응모 조건인 5만 원을 훌쩍 넘겼다. 지역 전통시장에서 만난 한 상인은 소비쿠폰 지급 직후 손님이 늘어난 것 같았지만 월말 정산 결과 큰 차이는 없었다고 전하며, 9월부터 시행되는 상생페이백과 상생소비복권 정책을 통해 추석 전후로 경기가 살아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짧은 기간에 많은 정책적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어려운 경제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엿보인다. 오는 9월 시작되는 2차 소비쿠폰과 더불어 상생페이백, 상생소비복권이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가을, 국민의 마음과 대한민국 경제 모두 풍성한 한가위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