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몇 년 전 대만 여행 중 친구에게서 영수증에 숨겨진 특별한 가치를 듣게 되었던 경험은, 소비와 복권의 이색적인 결합 가능성을 상상하게 했다. 대만에서는 영수증 고유 번호로 2개월마다 추첨을 통해 거액의 상금을 지급하며 탈세 방지 및 소비 촉진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설명은,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제도가 도입된다면 어떨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제 대한민국은 단순히 영수증 자체가 복권이 되는 방식은 아니지만, 국민들의 소비를 유도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의지를 담은 ‘상생소비복권’과 같은 정책을 통해 그 상상에 현실을 더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민생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소비 진작 정책을 발표하며 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상생페이백’, 그리고 이와 연계된 ‘상생소비복권’은 헷갈릴 수 있는 여러 정책들을 하나로 묶어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혜택을 통해 소비를 촉진하려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먼저, 지난 7월부터 시행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회복과 성장의 마중물’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된 1차 정책에 이어, 오는 9월 말에는 2차 신청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2차 지원에서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의 소비쿠폰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는 국민들의 실질적인 구매력을 높여 소비 심리를 자극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9월부터 시행된 ‘상생페이백’ 또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제도는 본인 명의의 국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국민이 작년(2024년) 대비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의 소비 증가분에 대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9월 15일부터 시작된 신청은 2025년 11월 30일까지 가능하다. 이는 소비 증대가 곧 직접적인 경제적 보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소비 참여를 유도하는 강력한 동기가 되고 있다.
앞서 언급된 ‘상생소비복권’은 바로 이 ‘상생페이백’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소비 진작 정책이다. ‘상생페이백’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에도 응모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상생소비복권’은 8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의 누적 결제액을 기준으로, 5만 원당 1장의 쿠폰이 지급되며 1인당 최대 10장까지 응모할 수 있다. 정부는 이 이벤트를 통해 총 2,025명을 추첨하여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억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1등 10명에게는 각 2천만 원, 2등 50명에게는 200만 원, 3등 600명에게는 100만 원, 4등 1,365명에게는 10만 원이 지급된다. 다만, 1등 당첨의 영예를 안기 위해서는 비수도권 지역에서 5만 원 이상의 소비 실적이 있어야 한다. 수도권에서만 소비한 경우 2등부터 4등까지의 당첨 기회가 주어진다.
‘상생소비복권’은 그 혜택을 받기 위한 사용처에도 명확한 기준을 두고 있다. 내수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온라인 거래,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에서 발생한 소비 금액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는 전통 시장이나 동네 상점 등 지역 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소비를 장려하기 위한 방침으로 해석된다.
어차피 해야 하는 소비라면 이러한 정책적 혜택을 십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최근 전통 시장을 방문한 한 상인은 쿠폰 지급 직후 손님이 늘어난 듯한 체감은 있었지만, 월말 정산 시 큰 차이는 없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9월부터 시행되는 ‘상생페이백’과 ‘상생소비복권’을 통해 추석 전후 경기가 살아나기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는 정책의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분명히 존재함을 보여준다.
짧은 기간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엿보인다. 다가오는 9월 2차 소비쿠폰 지급과 더불어 ‘상생페이백’, ‘상생소비복권’이 대한민국 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가을, 국민 모두가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며 대한민국 경제 또한 함께 풍성해지기를 희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