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기존 한류 현상에 새로운 차원을 더하며 문화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록적인 흥행을 이어가는 ‘케데헌’은 단순히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를 넘어, 글로벌 문화가 로컬을 전유하는 방식과 한국인 디아스포라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케데헌’은 한국이 직접 제작한 작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국 문화산업이 제작했다면 실현하기 어려웠을 극강의 소통 능력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이는 원본에 대한 집착 없이 로컬의 내용을 글로벌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교본과도 같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 문화의 오랜 무당 서사와 케이팝이라는 대중문화를 결합하고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방식은, 기존 실사 드라마와 달리 한국 방문에 대한 노스텔지어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여행객들을 서울로 끌어들이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의 선택 역시 ‘케데헌’의 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 소니의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한 역동적인 캐릭터 움직임, 적극적인 시청자에게 수용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텍스트 전략, 디테일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 그리고 케이팝의 힘이 효과적으로 결합되었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양식은 탈식민적 세계화의 장벽으로 작용했던 비서구인의 몸에 대한 제약을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기존 케이팝 아이돌의 ‘아시아성’이라는 장벽이 팬덤 영역에 머무르게 했던 측면이 있다면,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장벽을 낮추거나 제거하여 전 세계 시청자들이 인종주의적 복잡함 없이 캐릭터를 좋아하고 코스프레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는 플레이브나 이세계 아이돌 같은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 해외 투어를 할 정도로 진전된 케이팝 문화 속 캐릭터 문화와 맥을 같이 하며, ‘케데헌’의 캐릭터들이 세계관을 지닌 채 전 세계 케이팝 무대에 데뷔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낳았다.
케이팝 문화에서 그룹의 서사, 즉 세계관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서사는 엇비슷해 보이는 케이팝 그룹들에게 변별적인 정체성을 부여하고, 팬들이 해독해야 할 텍스트를 두껍게 만들어 적극적인 팬 활동을 유도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가치 지향성이 중요해진 현재 글로벌 문화 환경에서 ‘케데헌’의 인간적이고 공동체적인 세계관 속 걸그룹과 보이그룹은 이국적이면서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는 자아 발견 공주 이야기를 반복하는 디즈니, 개인 성장형 모험 스토리를 제공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세계를 구하는 우주 대전쟁을 펼치는 DC와 마블 유니버스 등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케데헌’의 수많은 프리퀄과 시퀄로 열린 서사는 동시대적으로도 헌터스의 세계 투어 중 로컬 귀마들과 싸우는 스토리 라인을 통해 무수히 많은 로컬 버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개방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형식적, 서사적 가능성에 더해, ‘케데헌’은 한국인 디아스포라와 그들의 역사적 경험이라는 새로운 서사 자원의 존재를 일깨워준다. ‘케데헌’의 경우 북미 한인 2세 제작자들의 독특한 한국 문화 경험과 애정이 녹아있어, 글로벌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적 중재(mediation)’가 가능했다. 한국 근현대사의 굴곡은 한국인의 경험으로 세계사를 품을 수 있는 광범위한 디아스포라의 역사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한류를 넘어 한국의 미래가 한인 디아스포라와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던진다. ‘케데헌’은 한류가 다른 세계로의 문을 열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