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시시각각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얻기 어려워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근로자, 창업가, 퇴사자, 취업 준비생 등 다양한 계층이 고용이라는 큰 틀 안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에 직면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접근성 높은 정보 채널의 부족은 오랜 기간 답답함을 야기해왔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고용노동부가 운영을 시작한 고객상담센터 1350은 고용과 관련된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무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은 국민들의 고용 관련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 상담(모바일 상담) ▲채팅 상담(실업급여 전용) ▲유선전화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인터넷 상담은 실시간 상담 게시판 형태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등록된 고민 내용과 답변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퇴사 예정자가 퇴직금 지급 문제에 대해 문의한 결과, 지방고용노동관서 민원실 상담 후 진정 제기 등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라는 구체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이는 퇴직금 미지급 시 진정 제기 가능 시점이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라는 점 등을 포함하여 정확한 법적 절차를 안내함으로써 이용자의 혼란을 줄이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돕는다.
실업급여 관련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채팅 상담은 어머니의 사례를 통해 그 유용성을 입증했다. 대표자가 변경되는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근로자 승계 여부에 따라 실업급여 대상자에 포함될 수 있으며, 정년퇴직 예정자 역시 실업급여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된다.
유선전화 상담은 ARS 또는 보이는 ARS를 통해 원하는 상담 분야를 선택하여 담당자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자격 및 유형에 대한 문의 결과, 상담원은 유형1과 유형2를 구분 없이 심사하는 절차를 설명하며 이용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창업 희망자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연계를 안내하며, 해당 카드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했다. 유선 전화 상담은 카테고리별 전문 상담원이 배정되어 있어 질문마다 막히는 구간 없이 명확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은 다양한 상담 방식을 통해 고용 관련 복잡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보와 해결책을 제시하며 국민들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인터넷, 채팅, 유선전화 상담 모두 빠르고 정확한 대응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특히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등 개인의 미래 설계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데 효과적인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도 1350은 고용 시장의 변화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한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