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이 학업 과정에서 겪는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이 2025년 2학기부터 대폭 완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지필평가와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였던 수행평가가,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방식을 지양하고 수업 시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 평가로 전면 개편된다. 이는 교육부가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교육 본연의 가치인 성장과 변화를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정책으로 풀이된다.
과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성적 변별력 확보를 위해 지필평가 외에 다양한 수행평가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때로는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롭게 느껴지는 수행평가 준비 과정에서 학생들은 학원 등 사교육에 의존하거나, 과제물을 미리 준비해오는 등 편법적인 방법을 동원하기도 했다. 특히 영어 작문이나 미술 만들기 과제 등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이는 평가의 공정성과 본질적인 목적을 퇴색시킨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도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수행평가 제도 개편의 핵심은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다. 이전의 암기식 수행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수업 시간 내에 토론하고 자유로운 발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자체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교육청은 학교별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고,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면밀히 점검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는 운영되지 않도록 관리될 예정이다.
실제로 정책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과거 문제 풀이나 작문 과제 위주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거나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활동이 증가했다고 한다. 수학 교과목 역시 단순한 답을 맞히는 것에서 나아가,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 과정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등 학생의 사고 과정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학습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탐구를 장려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학생들의 수행평가 준비 방식에도 전환이 필요하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2학기부터는 더 이상 밤샘 공부가 필요 없다고 말했다.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줄었다는 것이다. 이는 수행평가가 단순히 평가의 한 부분이 아니라, 꾸준한 학습 태도와 성실함을 통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과목에서도 과정 중심 평가가 확대됨에 따라, 학생들은 암기식 학습의 부담에서 벗어나 더욱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인 학생의 성장 과정 지원과 개별화된 교육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