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을 방문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전산장애 대응 행정민원서비스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행정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며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추석 연휴를 앞두고 119안전신고와 국가기록포털 등 필수적인 행정서비스의 중단은 정부의 행정 역량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번 화재는 정보 관리 시스템의 취약성을 드러내며, 이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복구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보여준다.
행정안전부는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일 오전 6시 기준으로 110개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으나, 여전히 많은 시스템이 정상화되지 못해 국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 복구는 긴 연휴를 앞두고 안전 및 재난 관리 측면에서 다행스러운 소식이나, 국가의 중요 기록물을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의 재가동 역시 국민들의 정보 접근성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호중 중대본부장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발생한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한 불편과 걱정에 대해 사과하며, 필수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복구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음을 강조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시간 단축 방안을 논의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참여는 안정성과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행안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안내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재개하는 등 가능한 모든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예비비를 투입하여 복구 속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시스템 중단에 따른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른 대체 수단 제공 및 미흡한 사항 보완에도 힘쓰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을 전수 점검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을 공개하고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화재는 단순한 시스템 복구를 넘어, 국가 정보 관리 체계 전반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