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을 방문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전산장애 대응 행정민원서비스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다수의 행정정보시스템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119안전신고, 국가기록포털 등 110개 시스템의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으며, 국민들은 행정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었다. 이러한 시스템 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한 물리적 피해이며, 이로 인해 국가의 주요 행정정보 시스템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다.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은 심각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회의를 긴급 소집하여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까지 총 110개의 시스템이 복구되어 서비스를 재개했으며, 특히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 안전 및 재난 관리에 필수적인 119안전신고 서비스와 국가의 주요 기록물을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했다.
또한, 정부는 복구 속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했으며, 예비비를 편성하여 복구 작업에 필요한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이는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민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한 긴급 조치다. 하정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도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단축 방안을 논의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참여는 복구의 안정성과 더불어 향후 재발 방지까지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체 수단 마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과거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여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상담 서비스를 재개했다.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을 통해 실시간으로 갱신 및 안내되어 국민들이 관련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행정안전부는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화될 때까지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는 국가 정보 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다.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고, 주요 정보시스템 및 운영 시설에 대한 전수 점검을 통해 재발 방지 대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윤호중 장관은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 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복구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대체 서비스 마련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이러한 정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행정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이 조속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