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예술의 중심지인 국립극장이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조망하는 새로운 축제를 선보인다. 9월 3일부터 28일까지 한 달간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을 주제로 열리는 제1회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는 우리나라 창극의 깊이를 알리고, 나아가 세계 음악극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축제는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기획되었으며, 총 9개 작품, 23회 공연으로 채워진다. 여기에는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자체 제작 공연 4편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4주간 국내 관객들이 한국의 창극뿐만 아니라 중국의 월극, 일본의 노극 등 동아시아 전통 음악을 기반으로 한 다채로운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도는 단순히 공연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동아시아 음악극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탐구하려는 심도 깊은 의도를 담고 있다.
축제의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랐다. <심청>은 고전소설 ‘심청전’을 바탕으로 하되, 기존의 효심 강조라는 틀에서 벗어나 억압받는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물로 심청을 재해석했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 연출가가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는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심청’의 서사를 풀어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축제 기간 중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또 다른 작품은 해외 초청작 <죽림애전기>였다. 홍콩에서 온 월극으로, 가면을 쓴 배우들의 노래, 춤, 연기에 무술까지 결합된 화려한 공연을 선보였다. 이 작품은 위나라 말기에서 진나라 초기를 배경으로,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추구했던 ‘죽림칠현’ 후손들의 삶을 그려냈다. 2023년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받았던 <죽림애전기>는 이번 축제를 통해 국내 관객들에게 첫선을 보이며, 홍콩의 월극과 한국의 창극이 어떻게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속에서 발전해왔는지를 비교하며 감상하는 재미를 선사했다. 특히 이 작품은 현대적인 음향, 조명, 영상 기술을 접목하여 전통극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죽림애전기>를 관람한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한국 문화 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높이 평가하며, <세계 음악극 축제>가 한국 문화의 세계화 전략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선진국의 장점을 흡수하여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한국의 여러 명소를 방문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문화 콘텐츠 접근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 <세계 음악극 축제>가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음악극 축제로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 초청작으로는 조선 말 여성의 삶을 담은 <정수정전>이 주목받았다.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작품은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다채로운 캐릭터와 서사를 엮어냈다.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조선 시대, 자신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에 응하는 정수정의 이야기는 당시 여성들이 겪었던 고충과 홀로서기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깊은 울림을 주었다. <정수정전>은 여성 영웅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초점을 맞췄으며, 배우들이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는 공동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예매 관객들에게 ‘부루마블’ 판을 제공하고, 관람한 공연에 도장을 찍어 적립하는 회차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관객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국립극장은 이러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세계 음악극 축제>를 한국 창극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다양한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국제적인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향후 해외 작품 초청 확대와 국공립 및 민간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그 외연을 더욱 넓혀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