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앞두고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은행권이 이체 및 인출 절차를 강화하고 나섰다. 고액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필수적인 예방 교육을 시행하고, 최신 사기 수법을 안내하며 금융 소비자의 자산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절차상의 불편함을 넘어, 날로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기 위한 시급한 조치로 해석된다.
이러한 강화된 문진 제도 시행의 배경에는 어르신들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있다. 기존의 금융 거래 절차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기 수법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전 은행권이 공동으로 대응에 나선 것이다. 특히 창구를 이용하는 고액 인출·이체 고객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동영상을 반드시 시청해야 하며, 실제 발생한 최신 보이스피싱 사례에 대한 안내도 함께 제공받게 된다. 60대 이상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사기 예방 문진표가 도입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까다로워진 절차는 금융 사기로부터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은행 직원은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고객님의 소중한 자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함”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예방 동영상은 ‘영화 같은 작전, 그 주인공은 당신일 수도!’라는 제목으로, 정부 기관을 사칭하는 가해자가 공범 또는 피해자인지 확인한다는 명목으로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을 요구하는 등 사기 수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는 현재 자금 이체 상황이 영상에서 묘사된 내용과 유사할 경우, 이체를 즉각 중단할 수 있는 중요한 방편이 된다. 또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kf b.or.kr)에서는 보이스피싱 예방 동영상뿐만 아니라 신종 금융사기 유형 안내, 사기 유형별 예방 방법, 보이스피싱 피해 구제 등 다양한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다. 한 은행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전담 창구를 설치했다는 점은 이러한 사안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추석 명절 이후에는 교통 범칙금, 명절 선물, 대출, 택배 등 명절 관련 정보를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금융감독원과 범금융권은 ‘보이스피싱 의심하Go, 주저 없이 전화끊Go, 해당 기관에 확인하Go’라는 ‘보이스피싱 제로(Zero) 캠페인 ‘그놈 목소리 3Go!”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금전 선입금을 요구하는 모든 사안은 무조건 의심하고, 가족이나 지인에게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1~7월) 보이스피싱 및 문자 결제 사기 범죄 피해액은 7천 99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특히 7월에는 월별 피해액 기준으로 역대 최대인 1천 345억 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 속에서 발신 번호는 금융사기 통합 신고 대응센터(1566-1188)에서 24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경찰청과 금융감독원이 함께 운영하는 이 센터를 통해 신고 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112에 신고하면 즉시 연결되며,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경찰서에서 전용 제거 앱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대응 체계는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선이며, 무엇보다 사전에 정보를 공유하고 확인하는 절차가 가장 중요하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9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보이스피싱 정책,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며, 총 상금 1천 600만 원이 걸린 이번 공모전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구제 관련 신규 제도 제안, 빅데이터·AI·FDS 활용 등 탐지 기법 개선,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