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제외한 전국 각지의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공연예술 분야가 심각한 자생력 저하 문제에 직면해 있다. 변변한 공연장과 관객 기반이 부족한 지방 공연단체들은 우수한 작품을 제작하더라도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고사 위기에 놓여 있다. 이러한 지역 공연예술 생태계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기초 공연예술의 전국적인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 공모가 시작됐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서울 중심의 공연예술 생태계에서 소외되었던 지방의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에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오는 내달 25일까지 서울 외 지역에 소재한 민간 공연단체, 제작 완료 후 유료로 상연된 공연작품, 그리고 공공 공연시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대상은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로, 이는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예술을 아우른다.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03개 공연단체의 223개 작품이 지원되었으며, 이는 지난 8월 기준으로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으로 이어져 14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지방 공연예술계의 현실적인 어려움은 여전히 남아있으며, 이번 2026년 사업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실질적인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모 구조를 대폭 개편했다.
가장 큰 변화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 모두에게 균형 잡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참여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절차를 간소화했다는 점이다. 내년 사업에서는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할 수 있는 신청 절차를 마련했으며,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지원 한도와 예산 범위 안에서 서로 선택했을 경우 사업비를 최종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신청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심의 과정 없이 단체, 작품, 시설별 기준에 따라 총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한 공연을 지원하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작품·시설의 자격 요건 검토 및 예산 지원 역할을 맡고,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공연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도록 관리와 지원을 담당한다.
더불어, 신청 방식도 혁신적으로 개선되었다. 기존의 ‘이(e)나라도움’ 시스템 대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이 플랫폼은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이는 소규모 공연장이나 인지도가 부족한 신생 예술단체가 작품 및 시설 정보를 공유하고 교섭 기회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는 구분해서 공모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예산이 남을 경우 추가 공모를 진행하여 지원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 신은향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를 확대하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라며, “이번 공모 구조 개편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사업을 운영하여 더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은 침체된 지방 공연예술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전국적인 문화 향유 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