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국립극장이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통해 한국 창극을 세계 음악극의 흐름 속에서 조망하는 특별한 시도를 하고 있다. 9월 3일부터 28일까지 국립극장에서 개최되는 ‘세계 음악극 축제’는 올해 제1회를 맞이하며 동아시아 지역의 전통 음악극을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여러 배우가 배역을 나누어 연극적 형태로 연행하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으로, 1900년대 초 형성되어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판소리의 창, 아니리, 발림 등 주요 요소를 활용하면서도 다인극 형태로 공연된다는 점에서 판소리와 차별화된다. 이러한 창극을 중심으로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과 현재를 조망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축제는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한다. 축제는 4주간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 등 총 9개 작품, 23회 공연으로 구성된다. 올해 축제의 주제는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으로, 한국 창극을 비롯해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의 전통 음악 기반 음악극을 선보인다.
축제의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무대에 올랐다. <심청>은 고전소설 심청전을 바탕으로 하되, 효녀 심청을 억압당했던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2017년 ‘올해의 연출가’로 선정된 요나 김 연출가가 극본과 연출을 맡아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시각을 더했다.
축제 기간 중인 9월 둘째 주에는 해외 초청작 <죽림애전기>와 국내 초청작 <정수정전>이 연이어 공연되었다. 중국 월극을 바탕으로 한 <죽림애전기>는 2023년 홍콩 아츠 페스티벌에서 호평받은 작품으로, 위나라 말기에서 진나라 초기를 배경으로 죽림칠현 후손들의 삶을 도가 철학과 은둔의 미학을 통해 그려낸다. 가면을 쓴 배우들이 서사에 맞춰 노래, 춤, 연기, 무술을 결합한 월극의 매력을 선보였다. 이 공연을 관람한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죽림애전기>가 가정과 국가라는 두 가지 측면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현대적인 기술과 결합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 평가했다. 또한, 국립극장의 ‘세계 음악극 축제’가 한국 문화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여주며, 창극, 월극, 노극 등이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접근성 또한 뛰어나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경험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고 덧붙였다. 호곤 씨는 내년 이후 축제가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한중 문화 교류 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초청작 <정수정전>은 조선 말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여성으로서 자신의 이름으로 살아가고자 했던 정수정의 서사를 풀어낸다.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시대, 여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남장을 한 채 과거 시험에 도전하는 정수정의 이야기는 당시 여성들의 애환을 담고 있다. 이 작품은 여성 영웅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며 꿋꿋하게 살아가는 모습에 초점을 맞추고, 배우가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는 공동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공연 관계자는 민간 단체인 타루가 국립극장 무대에서 공연할 기회를 얻게 된 것에 감사하며, 앞으로 이러한 교류와 협업의 기회가 더욱 많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세계 음악극 축제’는 첫해 주제인 ‘동아시아 포커싱’을 통해 동아시아 3개국의 전통 음악극의 과거, 현재, 미래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향후 다양한 해외 작품 초청과 국내외 국공립 및 민간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다채로운 음악극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될 예정이다. 국립극장은 축제 관람객들을 위해 ‘부루마블’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관람객들이 도장을 찍어 회차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립극장은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를 통해 한국 창극의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음악극 축제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