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사회적 가치를 담은 ‘착한 소비’ 확산의 장으로 거듭난다. 지역의 빈 점포를 활용해 마련된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연결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이며 시민과 관광객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전망이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디자인 숨을 비롯한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온마켓’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지역의 빈 점포 상가를 문화적 활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마켓’이라는 이름에 담긴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한다. 이는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와 맞닿아 있으며, 충장축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다. 참가하는 10여 개 사회적기업은 자체 개발한 혁신적인 제품과 지역 특색을 담은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 및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마련된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진행하자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러한 협력 모델은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중에 있어,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 및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 축제를 방문한 시민과 관광객들이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직접 확인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은 “충장축제라는 지역 대표 문화 행사와 사회적기업 활동을 연계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라며,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핵심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충장축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축제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