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다. 빈 점포를 활용한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 운영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축제의 문화적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연결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는 단순한 상품 판매를 넘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며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문제 해결의 시도로 분석된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며,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디자인 숨을 비롯해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여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온마켓(On Market)’의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하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사용된다. 이는 충장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과 체험 행사를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를 나타낸다.
특히 주목할 점은 팝업 스토어 운영 방식이다. 단순 판매 형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운영하자는 ㈜디자인 숨의 제안이 이번 기획에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이며, 이는 지역 사회적기업의 판로 개척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준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 ‘온마켓’ 운영은 지역 축제를 통해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시민과 관광객에게 ‘착한 소비’를 실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 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는 물론,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문화 행사와 사회적 경제를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지역 가치를 높이고, 더 나아가 경제적, 사회적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