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최대 축제인 충장축제가 지역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시작한다. 단순히 축제의 즐거움을 넘어, 지역 경제와 상생하는 ‘착한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사회적기업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의 운영이 자리하고 있다.
이번 팝업 스토어 운영의 배경에는 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라는 분명한 ‘문제’ 해결 의지가 담겨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광주·전남·전북·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하는 ‘온마켓(On Market)’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역 경제에서 소외될 수 있는 사회적기업들의 판로를 개척하고, 이들의 우수한 제품과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온마켓’은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선다. 특히 이번 팝업 스토어는 지역 내 빈 점포 상가를 활용하여, 축제의 활기와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융합하는 플랫폼으로 기획되었다. ‘온마켓’의 ‘온(溫)’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상징하며, 지역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의 역할을 함축한다. 이는 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선보이는 식품, 굿즈,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참여하는 10여 개 사회적기업들은 직접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전시·판매하며, 방문객들이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한다. 팝업 스토어 운영을 기획한 사회적기업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 방식을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이웃 사회적기업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의도를 제안했으며, 이는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온마켓’ 운영을 통해 진흥원은 지역 축제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회적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는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문화 행사와 연계해 추진하는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충장축제는 지역 사회적 가치를 품은 소비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