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에서 수행평가 방식이 대폭 개정되면서 학생들의 과도한 학습 부담을 줄이고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이 본격화된다. 과거 지필평가와 더불어 학생들의 성적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종종 지필평가보다 더 까다롭게 여겨졌던 수행평가는, 때로는 사교육에 의존하거나 편법적인 준비 과정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수행평가가 반드시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개정하였다.
이번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학생들이 느끼는 수행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경감시키고, 결과만을 중시하는 암기식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학교는 자체적으로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게 되며,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각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또는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방침이다. 이와 같은 정책 변화는 단순한 암기나 결과 제출이 아닌, 수업 시간 내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고를 통해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를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정책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이야기는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한다. 국어 교과의 경우,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며 생각을 나누는 수행평가가 늘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빈번해졌다고 한다. 수학 교과 역시 과거처럼 단순한 답을 요구하기보다는,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포트폴리오 형태로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식이 도입되었다. 이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생들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고 있다. 1학기까지 단기간에 밤샘 공부로 수행평가를 준비하던 학생들도, 2학기부터는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태도가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집에서 급하게 공부하는 일이 줄었다고 말한다. 이는 수행평가 준비가 곧 평상시 수업 참여와 학습으로 연결됨을 보여준다.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영역에서도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인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학기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수행평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부담에서 벗어나, 학습 과정 자체에 몰입하고 즐거움을 찾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