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중앙우체국을 방문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전산장애 대응 행정민원서비스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110개 행정정보시스템의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빚어지고, 이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과 행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119안전신고 시스템과 국가기록포털 등 핵심 시스템의 중단은 안전 관리와 정보 접근성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행정안전부는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며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이번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대본은 오전 6시 기준 110개 시스템의 복구를 완료하여 서비스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복구 성과로는 긴 연휴를 앞두고 긴급 상황 발생 시 필수적인 소방청의 119안전신고 서비스와 국가의 역사적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국가기록포털의 가동 재개를 들 수 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행정 전산망 장애로 인해 국민들에게 불편과 걱정을 끼친 점에 대해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하며, 현재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부터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복구 작업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복구 속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고 예비비까지 전격 투입하는 등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음을 밝혔다. 어제는 하정우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이 직접 복구 현장을 방문하여 전산 장애 대응 및 행정 민원 서비스 현장 점검에 나섰으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인력들도 복구 작업에 참여하여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와 더불어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시스템 중단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대체 수단 또한 마련되었다. 특히, 국민신문고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불편을 겪었던 지자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는 방식으로 재개했다. 이를 통해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가 다시금 운영될 수 있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국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범정부 차원에서는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등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화재로 드러난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의 취약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될 전망이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에서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에 대한 전수 점검을 실시하여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더 나아가 추석 연휴 기간에도 행정서비스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시간 복구 현황을 공개하고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