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연휴 기간, 전국적으로 응급 환자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119 구급 시스템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명절은 평소보다 의료기관 이용이 어렵고 응급 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이기에, 이러한 비상근무 체계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소방청은 추석 연휴 동안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며 빈틈없는 구급상황 관리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휴 동안 위급 상황 발생 시 국민들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총 204명의 전문 상담 인력이 보강되었다. 이는 전체 인력의 60.4%에 해당하는 규모로, 상담 전화 응대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수보대(상담 전화를 받는 자리) 역시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되어, 급증하는 상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단순히 전화 상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병원을 신속하게 선정하는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구급 현장과 의료기관 간의 효율적인 연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질병 상담 및 응급처치 지도를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시급하지 않은 비응급 환자들에게는 집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응급 대처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불필요한 의료 쇼핑을 줄이고 경증 환자의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했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 6151건으로, 일평균 8022건에 달했다. 이는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한 수치로, 명절 기간 동안 국민들이 겪는 건강 관련 어려움이 얼마나 많았는지를 보여준다. 가장 많은 상담이 이루어진 날은 추석 당일인 6일이었으며,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뒤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의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 응급 환자 발생 시 이송 병원 선정 및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러한 실시간 정보 공유는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현장 구급대 간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더욱 원활하게 만들었고, 이는 생명이 위급한 중증 응급 환자의 소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사례들로 이어졌다.
실제로 추석 연휴 동안 이러한 협력 체계는 빛을 발했다. 경북 지역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배뇨 장애 및 의식 저하를 겪는 20개월 남자아이와 장중첩증이 의심되는 7세 남자아이 환자가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을 신속하게 선정, 소방헬기를 이용해 긴급 이송되는 사례가 있었다. 또한,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이 높은 임신부 이송과 구급차 내에서의 출산을 성공적으로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다.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가 해경과의 협력을 통해 육지 의료기관으로 신속하게 이송되어 골든타임 안에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소방청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또한,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시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 이송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 덕분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며, “국민들이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 이송 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