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행평가가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을 안겨왔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지필평가와 함께 성적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수행평가는 때로는 자잘한 과제로 학생들을 괴롭혔고, 학원 등 사교육의 도움을 받아 미리 답안지를 작성하거나 과제를 완성해오는 등 본래의 취지를 잃는 경우도 빈번했다. 영어 작문 수행평가 답안지를 학원에서 미리 준비해오거나, 미술 만들기 과제를 집에서 사실상 완성해오는 편법적인 준비 과정은 이러한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배경에서 2025년 2학기부터 중ᐧ고등학교 수행평가가 수업 시간 내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도 개편이 시행된다.
이번 교육부의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학생들이 느끼는 과도한 수행평가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의 암기식, 과제형 수행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습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로 변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제부터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며,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각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수행평가와 암기형 수행평가는 운영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될 방침이다.
정책 변화의 직접적인 수혜자인 학생들의 경험은 이를 뒷받침한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이전처럼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행평가가 다양화되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을 펼치고 이를 논리적인 글로 정리하는 활동이 늘어났다. 수학 교과목에서는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에서 나아가,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들의 탐구 능력과 과정을 담는 포트폴리오식 평가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제한된 시간 안에 정답을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학습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롭게 바뀐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 자세 또한 변화하고 있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고등학생은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더 이상 시험 직전 밤샘 공부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고 밝혔다. 평소 수업 태도를 비롯해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에 집중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집에서 급하게 몰아 공부하는 일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사회, 과학, 미술 등 주요 교과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는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는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개별적인 학습 지원을 제공하는 데 있다. 2학기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수행평가 제도가 암기식 학습의 부담에서 학생들을 해방시키고,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기를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