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청계천 인근에 자리한 한국 관광 홍보관 ‘하이커 그라운드’가 외국인 관광객과 국내 방문객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새로운 관광 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이곳은 K-POP 체험과 미디어 아트 관람을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어, 단순한 방문을 넘어선 몰입형 문화 체험을 제공하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K-POP 팬들 사이에서는 성지순례 장소로도 회자될 만큼 그 인기가 뜨겁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Hi Korea’와 ‘놀이터’를 뜻하는 ‘GROUND’를 결합한 이름처럼,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부터 5층까지 각 층마다 차별화된 테마를 선보이며,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지루할 틈 없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궂은 날씨에도 실내에서 풍성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날씨와 관계없이 방문 가능한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1층에 들어서면 방문객을 맞이하는 것은 초대형 미디어 아트 월이다. 역동적인 영상으로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표현하는 이 공간은 방문 인증샷을 남기기에 최적의 장소다. 또한,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는 안내서는 외국인 방문객의 편의를 고려한 세심한 배려를 보여준다. 한국관광공사는 하이커 그라운드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정기 및 비정기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방문객들은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고 프로그램을 심도 있게 즐길 수 있다. 정기 도슨트는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특정 시간에 운영되며, 비정기 도슨트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까지 지원하여 폭넓은 방문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하이커 그라운드의 핵심 콘텐츠라 할 수 있는 2층 ‘케이팝 그라운드’는 K-POP 뮤직비디오의 세계를 현실로 구현한 듯한 공간들로 가득하다. 지하철, 무대, 코인세탁소, 우주선 등 다양한 콘셉트로 꾸며진 이곳은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서로 사진을 찍어주고 영상을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즐기는 모습에서 K-POP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3층 ‘하이커 스트리트’는 한국인의 일상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데일리케이션’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 연습장, 스트리밍 스튜디오, DJ 스테이션, 편의점 등 한국의 골목길 풍경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공간들은 마치 실제 한국의 일상 속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데일리케이션’은 일상과 휴가를 결합한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한국인의 자연스러운 삶의 방식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사진 소품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온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도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4층 ‘로컬 그라운드’는 지역 관광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가 진행된다. ‘뉴트로 파인더’와 같은 레트로 음악 감상실 콘셉트의 공간부터 ‘차향 유랑자’와 같이 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까지, 각 지역의 물품과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방문객들은 마치 전국을 여행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보성, 제주, 하동 등 차(茶)가 유명한 지역의 찻잎과 관련 축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구체적인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더불어 여름 국내 여행지 추천을 위한 포스트잇 전시 공간은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상호작용의 장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5층 ‘하이커 라운지’는 카페와 테라스를 갖추고 있어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며 청계천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부터 4층까지 다양한 체험으로 눈이 즐거웠던 방문객들에게 잠시 숨을 고르고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오아시스 같은 역할을 한다.
하이커 그라운드는 기대 이상으로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한국 문화 체험을 집약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과 아이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 국내 가족 단위 방문객 모두에게 훌륭한 ‘놀이터’가 되어줄 것이다. 혼자 방문하더라도 즐겁게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이곳은 외국인 친구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4층을 잇는 ‘하이커 타워’를 비롯한 더욱 다채로운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한국관광공사 1-5층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는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운영 시간은 층별로 상이하므로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