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와 불안정한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들의 수출 성과가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출 판로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2026년 수출컨소시엄사업’ 참여 주관단체 모집에 나선 것이다. 이 사업은 불확실성이 높은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 수출의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업종별 협회나 단체 등 주관단체가 10개 이상의 중소기업을 묶어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이들 컨소시엄의 해외 현지 전시회 참가 및 수출 상담회 개최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원 절차는 먼저 주관단체가 선정되면, 국내에서 현지 시장조사와 같은 사전 준비를 거친다. 이후 해외 현지에서 전시회 참가, 수출 상담회 개최 등의 활동을 진행하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해외 바이어 초청 등을 통해 실제적인 수출 성과를 창출하는 3단계 해외시장 개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올해에는 이미 80개의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며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 협력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중동 진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사업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된다. 유망 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된 주관단체는 추가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정부 지원 대상이 된다. 이는 선정된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더욱 높여, 참여 중소기업들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내년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 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다음 해인 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참여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여, 중소기업의 참여 수요가 높은 연초 개최 전시회 참가 기회를 확대했다.
이번 사업은 기존의 주력 수출 시장 개척과 더불어,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신흥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변화하는 글로벌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수출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컨소시엄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10월 24일까지 진행되며, 사업 공고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순배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에서 해외진출 공략에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하며, 중소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