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이 ‘동아시아 포커싱(Focusing on the East)’이라는 주제 아래 제1회 <창극 중심 세계 음악극 축제>를 개최하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9월 3일(수)부터 28일(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우리나라 창극의 발전 가능성을 세계에 알리고, 동시대 음악극의 흐름을 조망하며 다채로운 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축제의 배경에는 한국 고유의 음악극인 창극의 위상을 높이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의 음악극과 교류하려는 노력이 담겨 있다. 1900년대 초 판소리를 바탕으로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해 온 창극은 여러 배우가 각자의 역할을 맡아 다인극 형태로 공연하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창극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제1회라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깊으며, 향후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축제는 국립창극단을 주축으로 총 9개 작품, 23회에 걸친 다채로운 공연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는 해외 초청작 3편, 국내 초청작 2편, 그리고 국립극장 제작 공연 4편이 포함되어 있다. 개막작으로는 국립극장 제작 공연인 국립창극단의 신작 <심청>이 선정되어 관객들의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심청>은 고전소설의 주인공 심청을 효녀가 아닌,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인물로 재해석하여 현대적인 시각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전통 판소리의 깊이를 유지하면서도 오늘의 시선으로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지는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중국 월극의 매력을 선보인 <죽림애전기>와 조선 말 여성의 삶을 다룬 <정수정전> 등이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죽림애전기>는 가면을 쓴 배우들의 노래와 춤, 연기, 무술이 결합된 홍콩의 전통극으로, 현대적인 음향, 조명, 영상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감각을 선사했다. 중국인 유학생 호곤 씨는 <죽림애전기>를 관람하며 작품이 가정과 국가라는 두 가지 측면을 잘 드러내고 있음을 느꼈으며, 한국 문화정책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보여주는 <세계 음악극 축제>가 매우 훌륭하다고 평했다. 또한, 한국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이 세계화된 시각과 문화 수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흡수하여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점을 한국 문화의 특징으로 꼽았다.
<정수정전>은 조선 말 작자 미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판소리와 민요를 통해 다채로운 캐릭터와 서사를 엮어낸 작품이다. 유교 사상이 팽배했던 당시 여성으로서의 고충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름으로 세상에 맞서 당당하게 살아가고자 남장을 하고 과거 시험을 본 정수정이라는 인물의 홀로서기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이번 작품은 여성 영웅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한 인간이 자신의 이름을 지키면서 꿋꿋하게 살아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배우가 작창과 창작에 참여하는 공동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공연 관계자는 국립극장 무대에서 민간 단체의 작품이 공연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공연이었으며, 앞으로 이러한 교류와 소통, 협업의 기회가 더 많아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세계 음악극 축제>는 ‘동아시아 포커싱’이라는 첫 번째 주제를 시작으로, 동아시아 3개국의 전통 음악극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립극장에서 열리는 프로그램 외에도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국립민속국악원 등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향후 다양한 해외 작품 초청과 국공립 및 민간 작품 간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의 다채로운 음악극 형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축제 기간 동안 관람객들에게는 ‘부루마블’ 판을 제공하고, 관람한 공연에 도장을 찍어 적립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되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