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거나, 집에서 편하게 OTT로 영화를 보는 것이 익숙해져 극장 방문을 꺼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8일부터 영화 관람료 6천 원 할인권 188만 장을 추가 배포하며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 정책은 민생 회복과 영화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 7월 25일부터 배포된 450만 장의 할인권 중 사용되지 않은 잔여분을 재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할인권 배포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영화에 6천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1차 때 할인권을 이용했던 사람들도 별도의 다운로드 과정 없이 쿠폰함에 미리 담긴 1인 2매의 할인권을 재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다만, 기존 회원이 아닌 신규 회원은 별도의 회원 가입 절차가 필요하며, 회원 가입 후 다음 날 할인권이 지급된다. 또한, 이 할인권은 대형 멀티플렉스뿐만 아니라 독립·예술영화 전용관, 작은영화관, 실버영화관 등 다양한 형태의 영화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관객들의 폭넓은 선택권을 보장한다. 누리집이나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종합 안내 창구(☎070-4027-0279)도 운영된다.
할인권 재배포는 이미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1차 배포 기간 동안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올해 7월 24일까지의 일평균 관객 수 대비 1.8배 증가했으며, 할인권 배포 후 3주간의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10명 중 3명은 최근 1년간 극장 방문 기록이 없는 신규 또는 기존 고객으로 나타났다. 이는 OTT의 보편화로 인해 점차 발길이 뜸해졌던 극장 관객층을 다시 불러 모으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준다.
가족 단위의 극장 방문이 줄어들고, 집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즐기는 것이 보편화된 현 상황에서 6천 원 할인권의 추가 배포는 극장 방문의 문턱을 낮추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가족 간의 소통을 증진하고, 침체되었던 영화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만, 할인권은 선착순으로 배포되며 소진 시까지 유효하므로, 이용을 원하는 관객은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