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은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해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게임 산업 육성의 의지를 다졌다.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이 겪고 있는 인식 문제와 더불어,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에서 출발했다.
이날 간담회는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는 질문을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경제와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선 산업적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였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비전을 제시하며, 그 핵심 축으로 게임 분야를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산업적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를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제안은 게임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다만, 게임 업계가 요구하는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는 그의 발언은 노동 환경 개선과 산업 발전의 균형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이어 비공개 토의에서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할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언급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고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라도 더 많은 팀에게 지원이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짚어가며 지원 확충이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이번 간담회는 게임 산업의 현재 놓인 문제점을 명확히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는 자리였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업계의 혁신 노력이 결합된다면, 게임 산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산업이자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세계 무대에서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