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전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빈틈없는 구급상황관리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명절 연휴는 평소보다 위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철저한 대비가 요구되는 시기였다. 이에 소방청은 20개의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며 국민 안전망을 강화했다.
특히, 연휴 기간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전국 20개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상담 인력을 204명(60.4%) 보강했다. 또한, 상담 전화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수보대(상담 전화를 받는 자리)를 하루 평균 29대(34.5%) 증설하여 운영하는 등 상담 역량을 대폭 강화했다. 이러한 조치는 명절 기간 동안 증가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했다.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병상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병원을 선정하는 중추적인 조정 역할을 수행했다. 단순히 환자를 이송하는 것을 넘어, 질병 상담과 응급처치 지도 등을 통해 의료기관 이송이 불필요한 비응급 환자에게는 집에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며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왔다. 이로 인해 연휴 동안 119 상담은 총 5만 6151건, 일평균 8022건으로 평시(4616건) 대비 73.8%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 상담 항목별로는 병의원 안내가 59.8%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질병 상담 16.5%, 응급처치 지도 13.2%, 약국 안내 4.1%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의료기관 당직 현황과 병상 정보를 구급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중증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이송 병원 선정과 연계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20개 구급상황관리센터와 구급대 간의 유기적 협조 체계가 원활하게 가동되어 생명이 위급한 중증응급환자 소생에 큰 기여를 했다. 실제 경북에서는 진료받을 병원을 찾지 못한 소아 환자를 서울·경기 지역의 진료 가능한 병원으로 소방헬기를 이용해 긴급 이송하는 데 성공했다. 충북과 전북에서는 조산 위험 임신부 이송과 구급차 내 출산을 지원하여 산모와 신생아의 생명을 지켰으며, 전남 흑산도에서는 뇌혈관 질환 의심 환자를 해경과 협력하여 육지 의료기관으로 이송, 골든타임 안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소방청은 환자 상태에 따라 119구급대 또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병원을 선정할 수 있도록 병원 선정 주체를 명확화하는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현장 구급대원의 신속한 병원 이송을 지원하고, 의료기관은 환자를 우선 수용하여 평가 및 응급처치 후 필요한 경우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체계로 개선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응급 이송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많은 의료기관이 문을 닫은 긴 연휴 기간에도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며, “불안을 줄이고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 이송 체계 고도화와 관련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