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 최대 행사인 충장축제에서 지역 사회적 가치를 담은 소비를 확산하기 위한 ‘온마켓(On Market)’ 팝업 스토어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는 지역 축제의 활성화와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연결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려는 시도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다가오는 15일부터 개최되는 충장축제와 연계하여 팝업 스토어 ‘온마켓’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 스토어에는 ㈜디자인 숨을 비롯한 광주,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의 10여 개 사회적기업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역 내 빈 점포를 활용하여 지역 축제의 문화적 에너지와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결합하는 점이 특징이다. ‘온마켓’이라는 명칭은 따뜻함, 시작, 열림을 의미하며,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활용된다. 충장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기업이 생산한 식품, 굿즈,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따뜻한 가치를 나누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사에 참여하는 10여 개 사회적기업들은 직접 개발한 제품, 굿즈, 전통 먹거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방문객들이 사회적 경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소개존과 기업별 안내 인포그래픽도 함께 배치된다. 팝업 스토어 운영을 주도한 ㈜디자인 숨은 단순 판매를 넘어 체험과 공유를 통한 판매 활동을 제안하며, 축제 종료 후에도 ‘릴레이 스토어’ 형식으로 운영을 이어갈 계획을 밝혔다.
진흥원은 이번 ‘온마켓’ 운영을 통해 충장축제 방문객들에게 사회적 경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착한 소비’를 실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남권총괄본부장 정재민은 “충장축제라는 대표 지역 문화 행사와 연계한 이번 활동이 큰 의미를 가진다”며, “사회적기업 판로 확대뿐만 아니라 지역과 긴밀히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