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ᐧ고등학교 학생들이 2학기부터 수행평가에 대한 과도한 부담을 덜게 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2025년 2학기부터 모든 수행평가를 수업 시간 내에서만 진행하도록 제도를 개정하며, 이는 학생들이 겪어왔던 학습 부담을 줄이고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과거에는 지필평가와 더불어 자잘하고 까다로운 수행평가로 인해 학원 등 사교육에 의존하여 과제를 미리 준비하거나 답안지를 작성하는 등 편법적인 준비 과정이 만연했다. 특히 영어 작문이나 미술 만들기 과제 등이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에서 벗어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 교육부의 수행평가 제도 개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작용한다. 기존의 암기식 수행평가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로의 전환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책 변경에 따라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활용하여 평가 계획을 개선하며, 교육청은 매 학기 시작 전에 학교의 평가 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외부 요인의 개입 가능성이 높은 과제형 및 암기형 수행평가가 운영되지 않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국어 교과목의 경우, 기존의 외워서 문답지를 풀거나 작문하는 과제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조를 이루어 토론하는 수행평가가 크게 늘었다. 또한, 수업 시간에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발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 교과목 또한 단순한 답을 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문제 해결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담은 포트폴리오식 평가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들이 문제 풀이에만 국한되지 않고, 실제적인 탐구 능력과 사고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의 경험담 역시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뒷받침한다. 한 고등학생은 1학기와 달리 2학기에는 밤샘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평상시 수업 태도와 수업 시간 내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서 오히려 학습 효율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주요 교과목 외에도 사회, 과학, 미술 등 다양한 교과에서 이러한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인 학생의 성장 과정 관찰 및 개별화된 교육 지원이라는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이번 제도 개편을 통해 학생들이 암기식 공부의 부담에서 벗어나 더욱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